본문 바로가기
애완동물

애완동물학과가 추천하는 반려동물 '뱜~ 뱜이 나와'

by 서연희 2019. 8. 22.

나만의 특별한 반려동물을 꿈꾼다면?

반려동물 뱀 키우기, 쉽게 생각했다면?

지금 바로 주목!

 

안녕하세요! 오늘은 조금은 낯설게 느낄 수 있는 뱀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. 반려동물 하면 보통 개, 고양이를 먼저 떠오르기 마련인데요. 나만의 반려동물을 꿈꾸는 분들에게 파충류는 꽤 특별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. 그렇다고 뱀 기르는것, 입양하는 것을 쉽게 생각하셨다면? 비바리움 안에서 키우는 뱀, 과연 키우기 쉬울까요?

 

혹시 뱀은 기르는 게 쉽다고 생각하고 반려뱀을 맞이할 생각이었다면 다시 한번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. 뱀도 소중한 생명체이고 개와 고양이보다는 비교적 주인에 대한 의존도가 낮지만 다른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기 때문이죠. 그렇다면 지금부터 동물특성화학교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특수동물전공이 반려뱀 만들기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
반려뱀 입양 시 유의 사항

만약 뱀을 키우려고 생각 중이라면 뱀의 특별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켜주어야 합니다. 여기 몇 가지 기억해야 할 사항은 첫째로 반려뱀은 평균적으로 약 20~30년을 살기 때문에 장기간 돌봐 줄 여건이 되어야 합니다. 야생 뱀 중에는 100년 넘게 사는 종도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하고 알아보고 반려뱀을 선택해야겠죠?

두 번째는 먹이를 줄 때인데요. 뱀이 비바리움에서 탈출하지 못하도록 반드시 우리의 지붕은 덮어놔야 합니다. 반려뱀도 야생의 본능은 없앨 수 없기 때문에 우리 속에 있는 동안 탈출을 위한 기회를 노리기 때문이죠. 언제 어떻게 탈출할지 모르기 때문에 조심해야겠죠? 뱀 중에는 커다란 몸집으로 먹잇감을 옥죄어 사냥하거나, 독을 사용하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이러한 종을 입양한다면 전문 사육사의 도움이 필요하겠습니다.

보다 내가 키우고자 하는 뱀이 어떤 특성을 갖고 있고 또 기르기 위해서는 어떤 지식이 필요한지 공부하고 고민하고 입양하는 것이 반려인과 반려뱀 모두에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.

반려뱀과 친해지기

반려뱀은 충분한 공간이 필요한데요. 특히 조용하고 침착한 분위기에 가능한 홀로 남겨져 있어야 합니다. 주인조차도 먹이를 주거나 돌봐주는 것 외에는 접근을 안 하는 게 좋은데요. 보통 낮에 잠을 자고 있을 때 돌보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.

반려인이 얼마나 섬세하게 돌봐주느냐에 따라 적응 기간이 달라질 수 있지만, 일반적으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데 5~7일이 걸립니다. 그 후에는 서서히 만지며 교감을 시도하면 됩니다. 여기서 포인트는 바로 서서히~가 되겠는데요. 혹시 반려뱀이 거부하는 것 같거나 불안해한다면 그 자리를 떠나 안심시켜주는 게 좋습니다.

 

뱀과 친해지려면

인내심은 필수!

반려뱀과 친해지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을 시험해볼 수 있는데요. 손을 우리 안에 넣어 반려뱀이 주인의 존재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입니다. 이는 주인의 채취에 더 친숙해지고 공격적인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어필하게 해서 신뢰를 만들어준답니다. 충분한 시간과 노력이 있어야 믿어주겠죠? 다급하게 조급하게 다가가는 것이 아닌 인내심을 갖고 믿어줄 때까지 기다려야 할 것입니다.

그리고 가장 중요한 먹이! 반려뱀에게 필요한 식단을 파악해야 하는데요. 먹이를 조리하거나 따뜻하게 데워줄 필요는 없고 냉동 혹은 해동 식품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. 봉투에 먹이를 담아서 넣어두기만 하면 되는데요.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손으로 주지 말고 끈을 이용해서 먹이를 전달해야 합니다. 반려뱀이 주인의 손을 먹이로 착각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. 신뢰는 본능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는 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.

뱀은 음식을 먹고 소화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데요. 3일 정도 주어진 먹이를 먹지 않는다면, 그 먹이는 버리는 것이 좋고 다음에 줘도 먹지 않을 것입니다. 처음에 먹이 때문에 고생할 수도 있겠지만, 먹이만큼 친해지는 방법 또한 없겠죠?

반려동물로 기를 수 있는 뱀의 종류

어떤 동물이든 마찬가지겠지만, 반려동물을 선택할 때에는 자신의 라이프스타일과 성격을 고려해야 합니다. 전 세계적으로 약 2,800여 종의 뱀이 존재하는데요. 당연히 키우고 싶다고 다 키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. 전문가에 따르면 대표적으로 레드테일 보아뱀, 케냔 샌드 보아뱀, 볼 파이썬이 기르기에 좋다고 제안했습니다.

다시 한번 이야기하고 싶은 점은 어떤 뱀을 입양할 때 행동적 특징, 먹이, 돌보는 방식에 대해 완벽하게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서연희가 알려준 점들을 잘 기억하셔서 평생의 친구를 만나길 바랍니다.


애완동물과 현장의 핵심인재 맞춤형 인재육성!

사람들과 정서적으로 교감하고 상호작용하는 방법

애완동물 업게에 공헌할 수 있는 사회인재 양성

반려동물과 더불어 살아가는 아름다운 동행

▶ 카톡 친추하고 상담받기 [클릭]

▶안내책자 무료신청하기 [클릭]

댓글